제사를 지내는 방법 요약

유교가 뿌리 깊은 한국에서 제사를 지내는 길은 어렵고도 막연하다.

오늘 정보를 잘 알고 배우면 어려운 제사가 이제는 쉬운 제사가 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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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사의 기원

    제사를 지내는 동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 옛날 인류가 원시생활을 하던 시절, 자연재해, 야생동물의 습격이나 질병, 조상을 보호하기 위해 하늘과 땅, 깊은 물, 거목, 높은 산과 바다, 조상을 위한 절차가 마련되었다.

    즉, 인체의 보전을 기원하는 것이 제사 기원의 동기라고 볼 수 있다.

    그리하여 동양에서는 중세와 근대에 이르러 유교의 영향을 받아 자연의 변화, 특정 공격자, 질병으로부터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행하던 조상제사가 점차 조상숭배로 변모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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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로부터 한국의 제사는 하나님께 예배를 통하여 복을 기원하는 제사로서 자연을 숭배하는 제사로 행해져 왔다.

    삼국시대 이후 자연신에 대한 제사는 점차 제사로 발전하여 일반 대중 앞에서 왕족이 행하는 제사가 되었다.

    특히 고려 중기 이후 유교가 유입되면서 지배계급인 지배계층을 중심으로 한 제사가 급속히 보편화되었다.

    예서(禮書)에 따르면 “황제는 하늘을 위해 제사를 지내고, 영주는 산하를 위해 제사를 지내고, 귀족은 조상을 위해 제사를 지낸다.

    16세기 중반부터 성리학이 심화되면서 사대부 사회에서는 주자의 제사가 정착하게 되었고, 주자의 제사에 명시된 4대 조상까지 제사를 지내는 전통이 있었다.

    오늘날 그것은 단순화된 방식으로 2대째에 전해지고 있으며 조상에 대한 존경과 기억의 표시로도 사용됩니다.

    가계도 설정 방법

    가계도 설정 방법

    사람이 죽으면 제사를 지냅니다.

    고인에 대한 그리움과 추모의 마음으로 매년 기일에 제사를 지낸다.

    ancestral rites라는 단어를 영어로 간단하게 표현하기는 어렵다.

    한국의 전통문화와 얽힌 단어이기 때문일 것이다.

    제사는 쉽게 말해 돌아가신 조상을 기리는 제사입니다.

    그러나 체계화된 종교문화보다 앞선 한국의 제사를 이렇게 간결하게 설명하기에는 그 전통의 뿌리가 너무 깊다.

    대부분의 일신교 국가에서 기념일을 축는 것은 개인에게 달려 있습니다.

    대가족이 모여 음식과 음료를 나눌 공간이 없습니다.

    한편, 한국에서 제사에 따라 술과 음식을 나누는 풍습은 가족 간의 친목과 화목을 도모하는 의미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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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상을 차리는 방법 – 기일 제사

    조상이 돌아가신 날에는 추도식을 거행합니다.

    한국에서 기제사는 전통적으로 모든 제사보다 우선시되었으며, 제사는 가장 성대하게 준비되었다.

    제사는 다른 제사와 달리 죽은 사람에게만 드려지므로 사당이나 향토제사에서는 죽은 사람만 모시고 제사를 한 번에 치렀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대부분의 가족이 주인과 배우자와 함께 예식을 올리는 것이 관례입니다.

    이는 인정의 영향을 받은 한 사람만을 공경하는 것이 중요하거나, 부모가 함께 또는 지금 제사를 지내는 긴장이 잘 이행되지 않아 생긴 관습으로 알려져 있다.

    구일에서는 의무와 신중한 행동이 특히 강조되었습니다.

    이 날 그들은 술을 마시지 않고 고기를 먹지 않으며 음악을 듣지 않으며 검은 옷, 흰색 드레스 및 흰색 띠를 착용합니다.

    가계도 설정 방법

    2. 조상 상 차리는 법 – 길제(吉祭)

    길제는 담제식 다음 날에 치러지는 의례를 뜻하는데, 평상시나 쓰나미 같은 날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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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제사를 지내는 방법 – 4시제

    사시제는 사계절(음력 2, 5, 8, 11월)의 중간에 증조부모 이하의 조상들이 모이는 일반적인 제사이다.

    시제를 정재(正祭)라고 하며 제사 중 가장 대표적인 제사였다.

    또 일종의 명절 같은 날이었는데 제사가 끝난 날에는 친척과 이웃을 초대해 술과 음식을 대접하는 잔치가 열렸다.

    그러나 조선시대 이후에는 기재가 강조되면서 시제에 대한 인식이 점차 희미해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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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제사 상 차리는 방법 – 산신 제사 순서

    서사와 제사에서는 산신제가 제일 먼저 거행된다.

    이때 그들은 향이나 양털 없이 산다.

    또한 절사에도 산신제가 있으나 절사의 진반과 절차에 따라 행한다.

    설날과 추석에 행하는 의례는 지금은 제사의 상징으로 중요하게 여겨지지만, 과거에는 속절제라고 하여 의례가 아니다.

    따라서 이 휴일의 전환에 대한 선례가 포함된 예제 책은 없습니다.

    명절의 의례는 산 사람이 즐겁게 지내기 위해 준비한 소소한 의례라고 할 수 있다.

    시제에서와 마찬가지로 제사는 제사의 대수학에서 조상을 한 자리에 모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증손자까지 자원봉사자 4대가 모인 가정에서는 증조부모 이하의 조상이 함께 모인다.

    과거에는 설날과 추석에 한식과 함께 제사를 지내는 것이 관례였지만 지금은 모두 집에서 지내는 것이 관례다.

    제사는 비공식적인 의례의 일종으로 절차가 매우 간단했다.

    술은 한 번만 올리고 축하의 말은 하지 않는다.

    또한 떡국, 국수, 떡 등 제철에 먹는 음식도 늘었고, 밥과 국은 나오지 않았다.

    그런데 요즘은 추석이나 설날에 밥과 국을 파는 집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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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상을 차리는 방법 – 선조사

    가례의 조상에 대한 제사는 첫째 조상부터 5대 조상까지 각기 다른 조상에 대한 제사로 구분된다.

    전자는 조상의 직계 후손에 의해서만 연행되며 매년 동지에 행해진다.

    조상은 가문과 부하의 조상이며, 동지에 양기가 처음으로 음기 아래에 나타난다.

    입춘은 만물이 되살아나는 시작이므로 그 형태가 조상의 모습을 닮는다고 하여 이날 제사를 지내는 날이다.

    절차는 squinting과 대체로 유사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사는 시조의 직계 후손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바쳐야 할 의무가 없으며, 현대에 와서도 이러한 제사를 모두 거행하기는 어렵다.

    가계도 설정 방법

    6. 가계도 설정 방법 – 주제

    대상은 초상화에서 윤달을 정하지 않고 만 2년인 25개월로 끝나는 의례이며, 이는 2주년에 다시 행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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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상을 차림 – 부모의 제사(이제)

    매년 9월에 부모를 위한 정기 제사를 지낸다.

    9월에 하는 건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계절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절차는 시제와 동일하며 축하 메시지의 문구 만 약간 다릅니다.

    부모의 제사가 유난히 유별난 이유는 그들의 우정이 다른 조상들과 비교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늘은 별도의 날에 하기가 쉽지 않고 단순히 부모님의 기념일을 연결하기도 어려우므로 기념일에 하는 것이 편리할 것입니다.

    테이블을 설정하는 방법

    식탁 위의 모든 음식의 방향은 조상의 이름이 적힌 곳에 맞추어야 합니다.

    요즘은 정해진 음식이 없어서 전통방식을 기준으로 삼으면 신위기준의 첫줄을 반서강동이라 해서 서쪽에 밥을 놓고 동쪽에 국을 서쪽에 놓는다.

    .

    실증기준의 3열은 동두서미라 하여 물고기의 머리가 동쪽을 가리키고 꼬리가 서쪽을 가리킨다.

    신위기준 5행은 숙서생동이라 하여 익힌 나물은 서쪽에, 익지 않은 김치는 동쪽에, 신위기준 6행은 홍동백서라고 한다.

    서쪽에 배치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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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탁에 올려서는 안 되는 음식

    빨간 생선은 테이블에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과일 중에 털이 많은 과일은 올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복숭아의 경우에는 제사 때 조상이 오지 않고 후손에게서 양분을 받는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어 귀신을 낸다는 열매로 취급한다.

    흰살생선을 먹을 때는 끝에 이빨이 있는 생선보다는 고등어, 갈치, 참치, 꽁치 등의 생선을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이나 파프리카 가루로 조리한 음식은 조상의 침입도 막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제사상에 올리는 음식은 대부분 소금만으로 조리한다.

    현대에 이르러 조상의 상을 차리는 일이 꼭 전통적인 방식을 따르는 것은 아니지만, 조상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상으로 차리는 경우가 많다.

    돌아가는 방법

    강신제주에서 향을 피운다.

    집사가 잔에 술을 따르자 제주는 양털그릇에 술을 세 번 붓고 두 번 절한다.

    성신을 모시거나 묘지에 안치할 때 다음과 같은 새로움을 먼저 행한 다음 영을 새롭게 한다.

    묘지에서는 양털 한 그릇 대신 땅에 뿌려도 괜찮습니다.

    그것은 참신한 기계와 같습니다.

    모두 두 번 절합니다.

    제주는 전제를 바친다.

    기제사와 달리 제주에서는 테이블 위에 놓인 잔에 술을 직접 붓는 것이 관례다.

    숟가락에 젓가락을 놓고 삽시정저 떡국이나 송편을 시접한다.

    모든 커뮤니티는 잠시 동안 정중하게 서 있습니다.

    사신의 선물을 수확하십시오. 필요한 경우 뚜껑을 덮으십시오. 모두 두 번 절합니다.

    지방과 축하의 메시지를 불태우고, 해방을 사용하면 다시 대접한다.

    철상과 음복기제사도 마찬가지다.

    식탁을 치우고 음식을 나눕니다.

    제사를 지내는 법을 배웠습니다.

    제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늘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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